Android Studio/Android Studio(Kotlin)

코틀린의 변수의 타입

okoo 2021. 6. 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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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Okoo입니다.

오늘은 코틀린의 변수의 타입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코틀린의 변수는 크게 숫자와 문장유형으로 나위며 각 유형 안에서 값의 범위를 결정짓는 다양한 세부 타입이 있습니다.

 

먼저 알아볼 것은 숫자 정수형 타입입니다.

1. Byte

Byte의 경우에는 -128 ~ 127까지의 숫자를 나타내며 1바이트를 사용합니다.

 

2. Short

Short의 경우에는 -32768 ~ 32767까지의 숫자를 나타내며 2바이트를 사용합니다.

 

3. Int

Int의 경우에는 -2147483648 ~ 2147483647의 숫자를 나타내며 4바이트를 사용합니다.

 

4. Long

Long의 경우에는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4775807의 숫자를 나타내며 8바이트를 사용합니다.

 

실수의 경우에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형태는 역시 Int형태이며 Long의 경우에는 은행권이나 증권사에서 나오는

프로그램의 경우 이외에는 사용할 일이 별로 없다고 들었습니다.

Byte와 Short의 경우에는 이전에 사용했던 타입으로 하드웨어의 진화에따라 사라지고 있는 타입이나 이전에 만들어둔

프로그램들의 호환성 때문에 남아있는 타입입니다.

 

다음으로 알아볼 타입은 숫자 실수형 타입입니다.

1. Float

Float의 경우 1.4e-45 ~ 3.4028235e38까지의 실수로 4바이트를 사용합니다.

 

2. Double

Double의 경우 4.9e-324 ~ 1.7976931348623157e308 까지의 실수로 8바이트를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실수의 타입은 Double입니다. 

그럼으로 Float타입의 실수를 선언할때는 형변환으로

val PI = 3.14f

이러한 형식으로 선언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알아 볼 것은 논리값 타입입니다.

Boolean타입을 사용하며

true와 false를 사용하여 논리연산자나 비교연산자를 쓰는

조건문에 사용됩니다.

var a = true

이러한 식으로 사용되며 주로 boolean은 생략됩니다.

 

다음으로 알아 볼 것은 문자 타입입니다.

문자 타입의 경우에는 Char를 사용합니다.

 

1
2
3
 
var a : Char = 'K'
var b : Char = '가'
cs

위와 같이 작은 따옴표로 감싸주며 한개의 글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Char와 Int는 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스키코드를 검색하시면 나오는 표로 서로 변환가능한 문자와 숫자가 있으니 살펴보시면 편합니다.

또한 코틀린에서는 toInt()로 변환이 가능한데

 

1
2
3
var c : Char = "C"
println(c.toInt())
// 67
cs

이런식으로 사용하면 67이 프린트 되어 나옵니다.

 

이렇게 정리하여 보니 문자까지는 Java와 많이 다르지 않습니다.

선언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Java처럼 사용하면 큰 이질감은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문자열의 경우 공부할 내용 길기 때문에 다음글로 연장하여 적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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